Ⅰ. 고전소설의 세계관
문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인간 존재에 관한 문제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에 대한 인식, 즉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인간은 자신의 세계관을 통해 자기 자신의 존재를 규명하기 때문이다. 다른 장르보다도 소설은 인간의 삶을 총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창선감의록』은 작자의 그러한 사상이 바탕을 이루고 있는 작품이다. 작자는 작품 서문에 충·효·우애와 같은 윤리규범은 천명으로 잠시라도 지키지 않을 수 없다고 하며 선악을 경계해야 한다 하고 다시 작품 받들어 잠시라도 지키지 않을 수 없다 말한다. “大凡人生이 無論男女貴賤而必以忠孝爲本
춘향전은 앞뒤의 정황에 맞지 않은 상황의 설정, 한문투의 문제 상투적인 서두부분과 후일담 부분은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이다. 북한 춘향전에서는 이같이 긍정적인 부분이 더욱 확대되고 부정적인 면이 수정되어 지면서 고전춘향전이 아닌 북한식 춘향전으로 다시 태어났다.
북한에서 춘향전
소설을 지금, 여기의 내가 어떻게 읽고 느낄 것인가의 문제 역시 이런 배려를 전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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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전이란 무엇인가? <고전이란 무엇인가> 말뜻으로만 보자면 고전은 “오래된 전범(典範)”이다. 오래되었다는 것은 두 가지를 뜻할 수 있다. 예부터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 그 하나이다. 이 경우
▣ 들어가며
모든 소설들은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무수히 많은 다른 텍스트들과 서로 교섭하면서 창작된다. 특히 독창성과 유형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고전소설은 창작 당시에 존재했던 여타의 텍스트들과 대단히 밀접한 영향관계를 지니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또 우리 고전소설의 대부분이
Ⅰ. 서론
고전소설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 작품, 우수한 질적 가치와 영향력에 있어서 문학의 역사상 인정된 위치를 가지고 있는 작품, 후세에 모범이 되어 있는 작품을 의미한다. 이런 고전소설의 작품 중 춘향전은 오래 전부터 우리 민중 속에서 널리 알려진 국문소설이다. 이
고전소설을 영상화하여 놓은 자료나 교재의 개발이 상대적으로 미비하다는 것이다. 학습자의 문학 수용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애니메이션이나 비디오, 영화 등이 주목되나, 실제로 고전문학 작품을 영상화 해 놓은 소프트웨어들이 부족하여 교사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부족한